밤섬해적단 서울불바다 (Bamseom Pirates Seoul Inferno, 2017), 정윤석
출연
권용만, 장성건, 박정근, 회기동 단편선, 김종훈, 나도원, 이광철, 이민석
제작진
촬영:정윤석, 허철녕 편집:정윤석 프로듀서:김효정, 조소나, 배성림 제작:OPOT PICTURES 배급:찬란
아마, 물론 아직까지긴해도 올해 가장 핫한 다큐 중 하나인 밤섬해적단 서울불바다.
국내는 물론 해외 유수 영화제에서도 많은 조명을 받아 일찌감치 매스컴에서 다뤘었는데
아쉽게도 밤섬해적단 음악은 들어 본 적이 없어 무지한 상태지만
그래도 라이브실황도 아닌 다큐니 다큐로서~
『북한을 장난감처럼 갖고 놀던 진짜 멍청이들.
밤섬해적단의 데뷔 앨범은 국가보안법 재판에 회부되고 드러머는 증인으로 법정에 선다. 이들에게 과연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?』
아 그 음악이 저 친구들이구나~
영화를 보면서 어디선가 언제인가 꽤 재밌게 들었던 기억으로 웃음.
포스터의 메인 카피처럼 격렬하기는하나 그다지 얼얼하거나 무지하게 웃기진 않지만
밤섬해적단이란 밴드명과 서울불바다란 앨범명처럼
이 친구들 보통 인디밴드와는 확실히 다른 포지션으로 가벼운 듯 웃기는 듯 보이나
음악적 특색만큼은 어디가서 꿀리지 않는 헤비한 하드코어 펑크나 그라인드 코어라
무진장 진지할거같은데 거기에 완전 상반되는 가사라는 점이 그런 느낌을 주는 듯.
그게 그 노래고 저게 저 노래인 거 같은 장르지만 작곡의 능력도 괜찮은 거 같고
무엇보다 부조리하고 반체제적인 내용에 남북 독재자였던 전두환 김정일을 찬양 조롱하는 가삿말 등.
그 키치 넘치는 작사는 센스를 넘어 굉장히 영리하다는 생각!
영화는 이들의 라이브 실황을 담고 있으며 주로 시위현장에서 공연을 하다 보니
자연스레 정치적인 시선으로 볼 수 있는데 이들의 음악 다큐에 너무 진지할 필요는 없을 거 같고.
다만 중반부 박정근이란 동료가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로 구속수사 되고
거기에 이들도 함께 출석하는 등의 큰 사건이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바인데
표현의 자유냐 국가보안법이냐 여기에 정치적인 판단 등은 논의할 가치도 없을거 같아 생략 ㅎ
2013년 논픽션 다이어리로 다큐계를 떠들석하게 했던 정윤석 감독의 작품으로
날 것 그대로의 밤섬 공연과 의외로 차분한 그들의 일상과 인터뷰,
그리고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팝아트스러운 밤섬의 뮤직비디오 등 다큐로는 다소 긴 2시간 정도인데
강약의 조절이나 은유나 상징적인 이미지의 과잉 사용 등
솔직히 연출 자체는 갸우뚱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, 아마도 감독의 깊은 뜻에 미치지 못 할 수도..
가장 눈에 띄는 곡으로 그루브함도 뛰어나고 센스 넘치는 작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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